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수정일
2022-10-12
SHARE 링크연결 공유 인쇄

조사참여 FAQ

  • Q1.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은 무엇인가요?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은 만성 질병의 유전·환경적 원인을 찾아내어 질병 예방 및 국민 건강 증진에 활용하고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센터가 중심이 되어 국내 여러 대학 및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수행하는 국가연구사업입니다.

  • Q2.

    참여 대상은 누구인가요?

    세부코호트별로 차이는 있으나 주로 만40~69세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모집하였습니다.

  • Q3.

    코호트 연구가 무엇인가요?

    코호트는 원래 고대 로마 군대의 한 단위를 가리키던 말입니다. 현대에 와서는 어떤 공통된 특성이나 속성 또는 경험을 가진 집단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호트 연구는 어떤 요인에 노출된 사람들과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을 장기간 추적 관찰하여 두 집단 간에 질병이 발생되는 정도의 차이를 비교하고 질병 발생의 원인을 발견하고자 수행하는 연구입니다. 흡연이 폐암의 원인이라거나 붉은 색 고기를 많이 먹으면 심혈관질환 발생이 높아진다는 등 현재 우리가 건강상식으로 알고 있는 많은 의과학적 지식들이 바로 이러한 코호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입니다.

  • Q4.

    사업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재는 기존 참여자에 대한 추적조사가 수행되고 있어 새로운 참여자는 모집하고 있지 않습니다. 향후 신규 참여자 모집이 확대될 경우는 참여 의료 기관을 통해 사업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5.

    조사된 자료와 혈액과 소변은 어디에 사용되나요?

    설문 및 검진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연구계획에 대한 심의를 거쳐 국내 연구자들에게 연구용으로 분양되고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는 분양되지 않으며 향후 참여자 유지·관리 및 공공자료원과 연계를 통한 질환 발생, 건강상태 및 사망 확인, 우편물발송 등을 위한 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채취한 혈액과 소변은 참여자의 건강상태 진단을 위한 검사에 사용하고 일부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으로 이송되어 보관되며, 연구계획 심의를 거쳐 적법한 연구자들에게 분양됩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국립보건연구원 저작물은“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nn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