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카드뉴스

SHARE 링크연결 공유 인쇄
질병을 예측·예방하는 한국인칩
  • 담당부서위기소통담당관
  • 연락처
  • 수정일2017-11-29
  • 조회수66085
유전체에는 다양한 정보가 있다. 나의 유전정보를 알면 질병을 피할 수 있다.
질병위험도 대사능력 등 유전체에는 다양한 정보가 있다.
미래에 나는 어떤 병에 걸릴까? 유전체분석으로 어떤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지 안다면 효과적인 에방도 가능하다.
안젤리나 졸리는 2013년 유방암을 유발하는 BRCA 변이 유전자 검사를 받고 암을 조기에 에방하기 위해 유방절제수술을 받았다. 유방암발생확률 수술전 87%-> 수술후 5%미만 불안감을 떨치고 평안함을 얻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 3월부터는 의교기관에서 질병위험도 검사가 가능해졌으며, 2016년 6월부터는 민간업체에서 질병외의 다양한 검사를 서비스 하고 있다.- 체질량지수 혈압 중성지방농도 카페인 대사 콜레스테롤 비타민C농도 색소침착 피부탄력 탈모 피부노화 혈당 모발굵기
유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유전체 칩 유전체 칩에는 당신의 유전정보가 담겨있다.
기존 상용 유전체 칩은 서양인을 중심으로 제작되어 한국인 질환 분석에 사용하는 경우 약70%의 정보만 활용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즉 한국인에게 나타나는 특이적인 유전정보는 확인이 어렵다는것.
그래서 유전체역학과에서 만든 한국사람에게 딱 맞는 한국인 유전체칩(한국인칩)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센터 유전체연구과에서 제작 한국인의 유전정보가 약 80만개 이상 담겨있다. 한국인칩은 유전정보를 효과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유전정보+진료기록+생활습관 질병을 정확히 예측예방치룧나느 정밀의료 수준높은 정밀의료, 한국인이 함께 한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국립보건연구원 저작물은“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nn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