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메뉴

보도자료

SHARE 페이지주소 복사하기 인쇄
[4.4.화.행사시작시간(15시)직후] 질병관리청, 대한수의사회와 손잡고 원헬스 공동대응 추진
  • 담당부서인수공통감염연구과
  • 연락처043-913-4866
  • 수정일2023-04-20
  • 조회수18968

질병관리청, 대한수의사회와 손잡고 원헬스 공동대응 추진


- 질병관리청-대한수의사회 원헬스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4.4.)

- 기후변화, 항생제 내성, 반려동물 증가 등의 변화에 보다 효과적인 대응 기대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사람-동물 간 감염병 전파 예방 등 원헬스* 관련 감염병 예방·관리 및 공동대응 강화를 위해 ()대한수의사회(회장 허주형) 44() 질병관리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사람, 동물, 식물 및 환경이 상호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하에 모두에게 최적의 건강상태를 제공하기 위한 협력적·다분야적·다학제적 접근법(미국 질병예방센터(CDC))


질병관리청과 대한수의사회2020부터 사람-동물 간 전파가 가능하고 사람에게서 치명률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에 대한 사람-동물 간 전파사례 감시체계 운영에 협력하는 등 사람과 동물 모두의 건강 보호 및 보건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왔다.


이번 업무협약은 그간 협력관계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인수공통감염병뿐만 아니라 매개체(모기·진드기 등) 감염병, 식품 매개 감염병 및 항생제 내성 등 원헬스 관련 전반에 대한 예방·관리 등에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반려동물 양육가구 증가에 따라 수의사 및 동물병원 종사자, 반려동물 보호자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노출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에 대한 감염 예방 및 감시, 교육 및 홍보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원헬스 관련 감염병에 대한 감시체계 구축 및 정보공유, 원헬스 관점에서의 연구 분야 협력, 공동 현안대응 및 기술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 회장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의 위협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동물 의료의 유일한 전문가 단체인 대한수의사회가 국민 건강의 교두보인 질병관리청과 협력하는 것은 사람과 동물 등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를 지키는 위대한 첫 걸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원헬스적 관점에서 사람과 동물 및 환경의 안해서는 ·관이 하나되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기후변화, 항생제 내성 등 원헬스적 접근이 요구되는 감염병의 발생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대한수의사회와 보다 긴밀한 협력을 해나가길 기대한다 밝혔다.


<붙임> 질병관리청-()대한수의사회 업무협약(MOU) 추진 일정


conn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