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재생의료

국가 연구 인프라

National Center for Stem Cell and Regenerative Medicine

은행 소개

국가줄기세포은행을 소개합니다.

국가줄기세포재생센터
국가줄기세포은행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줄기세포 자원 및 연구정보를 관리하고, 줄기세포재생의료 기술 글로벌 표준화 등을 목표로 2012년 10월 개소하였습니다.

국가줄기세포은행에서는 줄기세포주를 수집하고 각 세포주의 특성분석을 통해 국제 표준의 고품질 줄기세포주를 대량 배양, 보관하여 연구자들에게 분양하는 중앙저장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연구자들이 줄기세포주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줄기세포주의 이력과 기본 특성 정보 및 연구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줄기세포주를 이용한 응용 및 임상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대표 기관으로서 국제줄기세포포럼(ISCF)에 가입하고 독일 베를린-브란덴브루크 재생치료센터(BCRT), 일본 국립의약기반연구소(NIBIO), 영국 국립생물표준통제연구원(NIBSC)과 미국 국립보건원 재생의학센터(NIH CRM)와 연구협력을 체결하는 등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제 줄기세포은행의 선발 주자인 영국 줄기세포은행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국제적 표준의 줄기세포 품질관리 기준을 만들고, 품질관리된 줄기세포주를 공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국가줄기세포은행은 보건복지부 생명연구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으로써, 품질 관리된 인간배아줄기세포주 및 역분화줄기세포주를 확보하여 분양하고 있으며, 그 종류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기술의 활용성 증대를 위해 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내 세포치료제 우수의약품제조시설(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을 이용하여 임상등급의 역분화줄기세포주를 공급함으로써 우리나라 줄기세포 재생의료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expand_less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