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닫기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연구·사업


조사 참여자 FAQ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은 무엇인가요?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은 만성 질병의 유전·환경적 원인을 찾아내어 질병 예방 및 국민 건강 증진에 활용하고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유전체센터가 중심이 되어 국내 여러 대학 및 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수행하는 국가연구사업입니다.

참여 대상은 누구인가요?

만40~69세 성인 남녀입니다.

코호트 연구가 무엇인가요?

코호트는 원래 고대 로마 군대의 한 단위를 가리키던 말입니다. 현대에 와서는 어떤 공통된 특성이나 속성 또는 경험을 가진 집단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에서 의미하는 코호트 연구는 코호트에 역학적 의미를 추가하여 질병발생의 원인 발견을 위해 특정 집단을 구성하고 이들을 일정 기간 추적 관찰하는 연구를 의미합니다.

사업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검진기관에서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수행기관에 대한 정보는 ‘KoGES 소개’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검진기관으로 연락하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참여시 비용 부담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업으로 개인 비용부담은 전혀 없습니다.

참여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동의서를 작성하신 후 설문조사 및 체성분을 측정하며, 검사와 연구를 위한 20~30mL 정도의 혈액과 15mL의 소변을 채취합니다. 참여에 대한 개인 비용부담은 없습니다. 건강보험공단 검진을 포함한 모든 과정은 약 1~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참여 시 어떠한 혜택이 있나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행하는 건강검진 이외에 추가적인 검진을 하며, 검진결과와 함께 건강·식생활 관리 소책자를 보내드립니다.

사업에 참여하여 받을 수 있는 추가 검진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항목 이외에 추가적인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도시 코호트 기준으로 간기능검사, 혈당검사, 황달검사, 혈중칼슘농도, 염증검사, 신장기능검사, 통풍검사, 혈액학검사, 소변검사, 대사증후군 판정, 영양상태 평가, 체성분 분석, 악력 검사 등의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코호트별 추가 검진 항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진 결과는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검진 기간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4주 이내에는 검진 결과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료는 어디에 사용되나요?

수집된 시료는 검진을 위해 사용되며, 이후 남은 시료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 보관됩니다. 보관된 시료는 앞으로 연구기관에 분양되어 보건 연구에 활용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