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닫기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연구자원 인프라

줄기세포재생센터 전경


국가줄기세포은행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줄기세포 자원연구정보관리하고, 줄기세포재생의료 기술 글로벌 표준화정책 기획을 목표로 2012년 10월 개소하였습니다.

국가줄기세포은행에서는 줄기세포주를 수집하고 각 세포주의 특성분석을 통해 국제 표준의 고품질 줄기세포주를 대량 배양, 보관하여 연구자들에게 분양하는 중앙저장고의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연구자들이 줄기세포주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줄기세포주의 이력과 기본 특성 정보 및 연구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줄기세포주를 이용한 응용 및 임상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대표 기관으로서 국제줄기세포포럼(ISCF)에 가입하고 독일 베를린-브란덴브루크 재생치료센터(BCRT), 일본 국립의약기반연구소(NIBIO), 영국 국립생물표준통제연구원(NIBSC)과 미국 국립보건원 재생의학센터(NIH CRM)와 연구협력을 체결하는 등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제 줄기세포은행의 선발 주자인 영국 줄기세포은행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국제적 표준의 줄기세포 품질관리 기준을 만들고, 품질관리된 줄기세포주를 공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국가줄기세포은행에서는 품질 관리된 인간배아줄기세포주 및 역분화줄기세포주를 분양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관련 연구 정보 제공을 위한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내 세포치료제 우수의약품제조시설(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을 구축하여 임상등급의 줄기세포주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시설 공유 및 교육 등을 통해 우리나라 줄기세포 재생의료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TOP